석박 대학원생/대학원life

[팁] 영어 논문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 #1: Wordiness

Job생각 2021. 7. 30. 19:34
728x90

수정과 삭제, 추가를 반복하는 논문작성 과정

 

한국 대학원생들이 영어 논문을 작성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은 분석과 실험과정도 물론 포함되겠지만 "영어"로 A4용지 수십 장의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논문을 제출한 후 심사위원(reviewer)들이 자주 다는 코멘트가 "English grammar is poor" 일 정도이다.

 

오늘은 영어논문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중 "wordiness" 또는 "wordy"에 대해 짧게 알아보고자 한다.

 

Wordiness란 "장황함"을 말하며, 불필요하게 문장이 길어져 가독성을 떨어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이고 자주 범하는 Wordiness를 몇 개 소개하고,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간략히 알아보자!

728x90

Wordiness는 학술 작문 (academic writing)에서 가장 피해야할 것 중 하나이다. 빈번한 예시들은 아래와 같다.

결과적으로: as a result (x)               consequently (o)

많은:           a number of (x)           numerous (o)

고려하다:    take into account (x)   consider (o)

수행하다:    carry out (x)                 perform(o), conduct (o)

 

추가로, 예시들을 여러 개 나열할 때, so on 이나 etc. 를 붙이는 경우가 흔하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나열하기 전에 including이나 such as를 썼다면, 뒤에 so on이나 etc. 를 붙이지 않는 것이 좋다. including이나 such as와 같은 단어들은 '그 자체에서 뒤에 나올 예시들이 전부가 아니며 내가 나열하지 않은 것들이 더 있을것임 (non-exhaustive)'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예시 1)

There are many animals such as cats, dogs, rabbits, etc. (x)

There are many animals such as cats, dogs and rabbits. (o)

 

예시 2)

There are cats, dogs, rabbits, etc. (o) : 저기에 고양이, 개, 토끼가 있고 다른 동물들도 있다.

There are cats, dogs, rabbits. (o) : 저기에 고양이, 개 토끼가 있다. (다른 동물들도 있는지는 문장을 통해 유추할 수 없음)

 

 

이외에도 영어로 논문을 쓰거나 편지, 보고서 등 작문을 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 많은데, 다음 글에서 더 소개해보겠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