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논리퍼즐

논리퍼즐 #2 [도난 사건]

Job생각 2024. 6. 8. 19:12
728x90

 

한 작은 마을에서 유명한 그림이 도난당했습니다. 경찰은 마을 주민 네 명을 용의자로 지목했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Alex, Ben, Carol, 그리고 Dana입니다. 경찰은 각 용의자로부터 알리바이를 들었고, 다음과 같은 단서를 얻었습니다.

단서:

  1. Alex는 "그림이 도난당한 시간에 나는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2. Ben은 "나는 그 시간에 시장에 가고 있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3. Carol은 "나는 Ben을 시장에서 봤어요."라고 말했습니다.
  4. Dana는 "나는 그 시간에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5. Alex와 Carol은 서로를 알리바이로 증명하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이 중 한 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으며, 나머지 세 명은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범인은 누구일까요?

 

 

 

풀이

더보기

Carol이 Ben을 시장에서 봤다면, Ben은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Ben은 범인이 아닙니다.

Dana가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다면, Dana도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Dana도 범인이 아닙니다.

Ben과 Dana가 진실을 말하고 있다면, Alex와 Carol 중 한 명이 범인입니다.

Carol이 Ben을 시장에서 봤다고 말했으므로, Carol이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arol도 범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남은 유일한 용의자 Alex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범인입니다.

정답:

범인은 Alex입니다.

 

300x250

'일상다반사 > 논리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퍼즐 #1 [모자 색깔 퍼즐]  (0) 2024.06.08